기타 (Etc)

▣배에 힘주면 안된다고?? 모래시계 증후군이란▣

비밀의바다 2023. 10. 13. 00:01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흔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는 '모래시계 증후군'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이는 우리 몸의 신경계와 근육계를 뒤흔드는 복잡하고 다양한 증상들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모래시계처럼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좁아지고 압박되는 것처럼, 모래시계 증후군도 체내에서 비슷한 과정을 겪게 만듭니다. 그 결과로 인해 우리 몸의 여러 부위에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 블로그에서는 모래시계 증후군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치료 방법 등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 모래시계 증후군이란 무엇일까요? -
모래시계 증후군(Hourglass Syndrome)은, 만성적인 복통과 변비, 그리고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을 비롯하여, 다양한 증상을 나타내는 증후군입니다. 이 이름은 모래시계의 윗부분에 있는 모래가 천천히 흘러내리다가, 아랫부분에 도달하면 빠르게 흘러내리는 모습이, 환자의 증상이 천천히 시작되다가 급격하게 악화되는 것과 유사하다고 하여 붙여졌습니다.
이 증후군은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과, 복부에 장시간 힘을 주는 버릇 등 환경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환자들은 소화기 증상 외에도 피로감, 체중 감소, 성장 지연 등의 다양한 증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433


- 발생원인 무엇일까요? -
잘못된 습관적인 요인으로는 , 배를 자연스럽게 두지 않고 숨을 들이마시고 힘을 준 상태로 유지했을 경우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을 말하는데, 복부에 힘을 주는 습관이 잘록한 허리를 만들어주는 것처럼 보일 수는 있으나 오랫동안 배에 힘을 주는 습관은 삼가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몸의 횡격막이 허리 아래에 위치함으로써 허리 안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배에 힘을 주게 되면 횡격막이 원래대로 기능을 할 수 없게 되고 횡격막이 아닌 다른 근육들이 기능을 대체하려고 하면서 허리가 아파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허리뿐만 아니라 여러 근육 계통에 부담이 되면서 소화 기기까지도 문제가 발생된다고 합니다.


- 치료방법은 무엇일까요? -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오랜 시간 복부에 힘을 주는 습관은 근육과 장내 기관에 부담을 줄 수 있는 만큼, 뱃살이 고민이라면 다이어트나 복부 중심 근육강화 운동으로 대처하고, 복부 쪽 횡격막에 긴장을 풀어주기 위해 물리치료를 받는 것도 좋습니다. 복부에 장시간 힘을 주는 습관으로 다른 신체 부위도 긴장이 되어 있을 수 있으니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유연하게 풀어주시고, 심할 경우 물리치료와 약물 치료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모래시계 증후군'에 대한 정보와, 치료 방법 등을 소개하였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음 포스트에서도 다양한 정보와 유익한 주제로 여러분을 찾아뵙길 약속드리면서, 제 블로그에 방문해 주신 모든 분들의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생활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