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Information)

◈애플페이 교통카드 등록 및 사용법◈

비밀의바다 2023. 7. 10. 07:32

애플페이가 타카드 등록사용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오늘은 애플페이 등록결제 부터 교통카드 사용방법까지 애플페이 결제에 관한 정보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 애플페이 사용가능 기기 -
 iPhone 6s 이상, Apple Watch Series 3 이상, Face ID 또는 Touch ID가 탑재된 iPad, Touch ID가 탑재된 Mac이 가능합니다.


- 애플 페이 등록하기 -
1. iPhone의 설정에 들어가서 '지갑'앱을 엽니다.
2. 지갑에서 '카드 추가' 버튼을 누르거나, 상단의 +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애플 페이 카드를 등록할 경우, '애플 페이'를 선택합니다.
4. 등록할 카드 정보를 입력하거나 카메라로 스캔합니다. (현재는 현대카드만 등록 사용 가능합니다.)
5.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합니다.
6. 카드 등록이 완료되면, 해당 카드가 '지갑'앱에 등록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애플 페이 결제하기 -
1. 애플 페이 결제를 지원하는 매장에서 결제 시, iPhone 또는 Apple Watch의 NFC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2. 아이폰의 측면 버튼을 두 번 누르면 등록한 카드가 아이폰 상단에 나옵니다(또는 지문을 등록한 아이폰이라면, 두 번 지문인식 부분을 터치하면 됩니다. )
3. Face ID로 인증하거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4. 기본적으로 나오는 기본 카드가 아닌 다른 카드로 결제하려면, 지갑의 카드 묶음에서 사용하려 하는 카드를 선택해서 변경합니다.
5. 아이폰의 상단부분을 NFC 단말기에 가깝게 가져다 대고 청구서가 표시될 때까지 기다립니다. 애플워치에서는 NFC 리더기에만 결제할 수 있으므로, QR코드나 바코드 결제는 지원하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 애플 페이 교통카드 등록 및 사용법 -
현재 국내에서 아직은 애플 페이 교통카드 사용할 수 없지만, 9월 이후 추후에 업데이트 후 '지갑 및 Apple Pay'으로 확인하여 교통카드 탭을 선택 후 사용 가능해 진하고 합니다.
하지만 선불 교통카드 업체와 제휴가 이루어지지 않아 애플 페이로는 교통카드 서비스 이용을 할 수 없으며, 기존에 설치된 단말기를 애플 페이 수용이 가능한 EMV 규격 단말기로 교체가 필요한데, 국내의 버스, 지하철 모두 NFC 리더기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위해서는 비용이 많이 들어  현재 예정된 날짜보다 지연이 될 수 있다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 애플 페이 사용 가능한 매장 -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 24, 미니스톱, 스토리웨이의 편의점들. 롯데리아, 버거킹, KFC, 맥도날드 등의 대다수 외식전문점부터 배달의민족, 폴 바셋 등의 온라인몰,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아이파크몰, 무신사, 신라면세점, AK플라자, 이니스프리, 코스트코, 롯데마트 및 슈퍼, 홈플러스, GS 더 프레시, 하나로마트 등의 대형마트들, 백 다방, 메가커피, 더 벤티, 할리스, 커피 빈, 투썸, 공차 등의 커피전문점 등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현재 스타벅스와 이마트는 사용이 불가하며, 주유소는 에스오일이나 현대오일, SK 주유소가 제외되어 현재 GS칼텍스와 E1만 가능하며, 기타 매장에서도 NFC 리더기가 대중화되지 않아 대부분에서 Apple Pay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애플 페이 새로운 소식 -
현재 애플 페이는 현대카드만 등록 사용 가능했지만, 9월 이후 KB, 신한, 우리(비씨) 3가지 카드사가 애플 페이를 교통카드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합류 사용 출시 예정이라는 설명이기 때문에 시기는 더 지연될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