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Information)

재미도 물가상승? 신조어 '펀플레이션' 원인과 문제

비밀의바다 2023. 12. 4. 00:04

코로나19로 인해 억눌렸던 소비가 즐거움을 위한 분야로 집중되면서, 공연, 여행, 외식 등 오락 비용이 치솟는 '펀플레이션'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펀플레이션 이란 무엇이며, 원인과 문제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 펀플레이션이란 무엇일까요? -
'펀플레이션(Funflation)'은 재미(Fun)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공연, 여행, 외식 등 오락 비용이 치솟는 현상을 의미하는 신조어입니다. 처음에 언급한 바와 같이, 코로나19로 인한 제제가 끝나면서, 억눌렸던 소비가 즐거움을 위한 분야로 집중되면서 발생한 현상으로, 보복 소비의 일종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점진적으로 적절한 소비와 상승이 아닌, 급격한 수요로 인한 물가 상승 현상이라 볼 수 있습니다.
1
- 펀플레이션이 생기는 원인는 무엇일까요? -
보복소비: 코로나19가 완화되고, 그동안 억눌렸던 소비를 보복소비 형태로 분출하면서, 여행, 외식, 공연 등 즐거움을 위한 분야에서 소비가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해당 분야의 물가가 상승했습니다.
공급 부족: 코로나19로 인해 생산과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 일부 제품의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특히, 공연이나 여행 등의 분야에서는 수요가 증가하는 반면, 공급이 부족하여 가격이 상승한 경우가 많습니다.
인플레이션: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이 지속되고 있어 물가가 상승하고, 소비자들의 경제적 부담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펀플레이션의 문제는 무엇일까요? -
급격한 소비로 인한 물가 상승은 수요가 줄어들 때까지, 기업들이 이한 추세에 맞추어 소비가격을 지속적으로 인상할 가능성이 높아, 소비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펀플레이션은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예시로는 공연 및 예술, 스포츠 관람, 여행 등이 있습니다.
2
- '펀플레이션' 대처 방법이 있나요? -
기업의 모범: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가격 인상을 최소화하여, 소비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적절한 소비: 소비자들은 자신의 경제 상황을 고려한 적절한 소비로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펀플레이션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정부의 대책: 정부는 펀플레이션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여 물가 안정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물가 상승률을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대체재 활용: 대체재를 활용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연이나 여행 대신 독서나 산책 등의 취미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할인 및 이벤트: 기업들은 할인 및 이벤트를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펀플레이션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펀플레이션이 낳은 스트림 플레이션 -
펀플레이션으로 인해, 야외 활동으로 인한 외식 물가도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때문에 소비를 줄이기 위해, 주로 집에서 즐거움을 찾는 경우가 잦아지면서 자연스레 OTT 플랫폼(넷플릭스, 디즈니, 티빙, 쿠팡플레이, 웨이브, 왓챠, 애플TV 등)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하여, 해당 기업이 구독료를 올리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스트리밍(Streaming)과 물가 상승을 합친 ‘스트림 플레이션(Streamflation)’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습니다.
3
- 펀플레이션의 사례 -
대표적인 예시로는 팝 가수 테일러 스위프트가 있습니다. 테일러 스위프트의 콘서트 기간 동안 해당 지역의 숙박비와 식사비 등의 물가가 상승하였는데, 이를 테일레 스위프트와 인플레이션을 합쳐 '스위프트플레이션(Swiftflation)'이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펀플레이션은 양날의 검과 같습니다. 소비로 인해 해당 지역의 경제가 활성화되고, 새로운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으로 소비자들의 경제적 부담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소비 패턴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개인의 가치와 즐거움을 중심으로 소비하고 저축하시길 추천드리면서, 오늘 블로그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